지하차도 신축이음 반영 검토 보고서
1. 검토배경
00지하차도 내 아스팔트 포장과 관련하여 당초 설계단계에서 구체의 신축이음부 거동이 아스팔트 포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없이 설계됨에 따라 완공후 아스팔트 포장층의 심각한 손상이 예상되어 처리방안을 검토코자 함.
2. 현황 및 문제점
3. 문제점
○ 불연속층인 콘크리트 슬래브와 연속층인 아스팔트층이 결속되어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작용시 일체 거동하여 신축이음 장치가 없는 아스팔트층이 신축 변형에 의해 균열발생 예상함.
○ 차량운행에 따른 진동 및 충격하중은 아스팔트 층 하부의 콘크리트 슬래브가 흡수 및 지지하지만, 신축이음부는 콘크리트 슬래브간의 이격공간으로 인해 아스팔트층이 하중을 받아 파손되기 수움.
○ 특히 00지하차도는 3-1호와 접속 예상되어 지구내 최대 교통량이 예상되며, 지속적인 차량운행에 따른 반복하중에 의해 가장 약한 신축이음 부위 부터 함몰이 진행되면서 피로파괴 발생하여 유지관리가 난해 할것으로 예상함.
※차로수 (00지하차도 : 왕복 4차선, 3-1호선:왕복8차선)
4. 지하차도 신축이음 설치방안
▣ 지하차도 신축이음 설치방안 검토
○ 지하차도 콘크리트 슬래브의 열팽창용에 의한 아스콘 균열, 통과차량의 하중 및 진동에 의한 아스콘 손상을 방지 하고 배수성, 경제성 및 양호한 주행성 확보를 위해 아스콘 포장층 신축이음 장치를 설치.
5. 수량 증감표 및 개략공사비
▣ 수량증감표 (대외비)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 개략공사비 (대외비)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6. 변경 방침 검토사항
대외비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7. 종합검토 의견
○ 00지하ㅏ차도는3-1(왕복8차선)와 접속예정으로 지구내 최대 교통량 발생지점으로 도로포장면의 빈번한 파손 발생이 예상되는 바,
○ 아스팔트층 이음을 설치하여 하자발생을 사전 예방하고 유지관리 비용절감 및 유지보수 등으로 인한 차량통행제한 등으로 인한 민원을 예방하고,
○ 주행성을 확보하여 가능한 고품질의 지하차도를 건설하기 위하여 탄성봉함재공법 공법 적용이 타당하다고 팑단됨.
붙임 : 1.지하차도 아스팔트층 신축이음 공법 사전검토 비교표 1식.
2. 설계(용역)사 검토의견서 1부.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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