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포장조인트
#지하차도포장조인트공법
#블랙아이스
지하차도 포장조인트(Pave-joint) 공법
지하차도 및 교량의 아스콘 포장층 하부에 위치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상면에 도막방수재를 도포 후 아라미드 그리드를 설치하여 콘크리트 구조물의 수축.팽창 작용을 흡수하는 효과로, 아스콘 포장층에 신축이음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는 신개념 포장 조인트 공법입니다.
공법특징
지하차도 및 교량의 도막방수를 활용한 포장 조인트 신축이음구조는 소정간격으로 이격설치 되며, 상기 간격에 침투수 및 지하용출수를 유도배수하기 위한 000(000000)이 삽입 설치되어 시공됩니다. 유공관이 삽입되는 홈통을 설치하며 프라이머를 도포 후 도막방수재를 도포하고 바로 격자형태의 아라미드그리드를 설치합니다. 아라미드그리드 위에는 별도의 택코팅 없이 바로 아스콘포장 시공 가능합니다.
* 블랙아이스 (Black ice) 현상 해결
- 겨울철 도로위에 눈이나 비가 내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얇은 살얼음으로 얼어붙는 현상으로 수분과 매연, 미세먼지가 엉겨붙어 마치 검은 코팅을 한 듯 보여 블랙아이스(Black ice)라고 불림
- 그늘진 도로, 다리 위, 산모퉁이나 해안도로 위, 터널(지하차도) 끝나는 시점에서 자주 발생
* 문제의 원인
- 아스콘포장층의 공극을 통해서 노면의 빗물이나, 제설작업시 뿌린 염화칼슘으로 녹은 눈이 포장층 안으로 침투
-침투수는 콘크리트슬래브 상부 기울기를 따라 한 지점에 정체되고, 정체된 체류수는 포장층에 얼어붙으면서 블랙아이스가 발생
- 체류수는 콘크리트슬래브에 알카리반응을 일으켜 내구성에 악영향을 미침
* 문제의 대안
- 콘크리트 슬래브 상부에 000000 00을 설치하고, 프라이머, 도막방수재를 도포한 후 000000(000)을 설치
- 침투수는 콘크리트슬래브 상부의 기울기를 따라 000000을 통해서 유도배수 가능
* 문제의 해결
- 블랙아이스 예방 및 염화칼슘으로 인한 콘크리트슬래브 상부의 알카리 반응까지 예방 (내구성 증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참고 부탁드리며,
견적 및 시공 문의는 아래의 번호로 연락주시면 친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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