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개구조물 공법집/구조물 신축이음

복개구조물 접속부 포장면 조인트 시공-복개신축이음, 탄성조인트, 무조인트, 도로봉함재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14. 7. 1. 09:27

복개구조물은 box형태이며 20m의 길이를 가지는 구조물을 서로 연결해서 만든 수로 통로형 박스형태이다.

박스구조물에 차량이 통행할수있도록 아스팔트 포장을 해서 차량이 안전하게 주행할수있게 해준다.

하지만 한개의 구조물이 서로 밀착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온도차가 심하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발생하여 구조물이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다 보면 아스팔트 포장층에 균열이 발생하고 균열으르 방치하면 우기시 포트홀로 이여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포트홀을 방치하면 차량파손으로 이여지고 안전사고를 유발한다.

그래서 요즘에는 탄성봉함재(도로봉함재) 공법을 주로 사용하여 포장층에 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우수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하지만 시공후 하자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공법들이 난립하고 있는것이 사실이며 이런 문제가 있는 공법을 감언이설로 해당 영업사원이 발주처의 눈과 귀를 가려 시공해놓고 하자가 발생하면 문제가 없는 공법까지 하자있는 공법으로 매도되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여기 하자 발생요인을 근복적으로 방지할수있는 공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위 사진설명 : 보강섬유 설치(반발성이 없고 바닥에 완벽한 밀착이 가능)

 

하지만 하자요인을 내포하고 있는 업체들의 공법은 여기에 휘어지지 않고 반발성을 가지고 있는 강판으로 철치함으로 바닥에 완벽한 밀착이 되지 않고 차량이 지나면서 발생한 윤하중에 의한 시소현상이 발생하여 시공해 놓은 조인트 부분에 균열을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