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공법집/포장 조인트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범 "블랙아이스"현상을 감소시킬 신공법 "포장조인트"를 소개합니다. -이지스건설-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15. 2. 4. 12:04

 

 

 블랙아이스(black ice)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갔을 때, 노면위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얇은 얼음으로 얼어붙는 현상입니다. 도로위의 수분과 매연,미세먼지가 엉겨붙어 마치 검은 코팅을 한 듯 얇게 얼어 붙어 블랙아이스라고 불립니다. 겨울철 도로위에 눈이나 비가 내린 경우 뿐만아니라 제설작업으로 뿌린 염화칼슘이 눈과 결합하여 수분이 되면서 얼어붙어 블랙아이스가 자주 생성됩니다. 특히 블랙아이스는 그늘진 도로, 다리 위, 산모퉁이나 해안도로 위, 터널(지하차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림 1>                                                        <그림 2>

 

그림 1같이 아스콘 포장층의 공극을 통해서 노면의 빗물이나, 제설작업시 뿌린 염화칼슘과 녹은 눈 등이 포장층 안으로 침투하게 됩니다. 침투수는 콘크리트 상판의 구배

를 따라 한 지점에 모이게 되는데, 모여있던 체류수가 다시 노면위로 올라와 얼면서 블랙아이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지스건설의 포장조인트는 그림 2와 같이 슬래브 상판에 홈통을 설치하여 슬래브드레인(유공관)을 삽입합니다. 이 슬래브드레인을 통해서 체류수가 유도배수되어 블랙아이스가 생성되지 못하게 합니다.

 

<슬래브드레인을 통하여 유도배수되는 장면>

 

<그림 3> 포장조인트 입체도

 

 그림 3과 같이 포장조인트는 지하차도 상판 전체에 슬래브드레인이 설치되고 방수까지 한번에 시공합니다.시공 마지막에 지오그리드(방수층보호재)를 설치하는데, 지오그리드는 강한 인장력으로 슬래브상판의 수축팽창을 흡수하여 반사균열을 방지합니다. 

포장조인트는 광주광역시 종합건설본부와 공동개발하여 특허 (제 10-1476992호 지하차도 교량의 도막방수를 이용한 무조인트 신축이음구조 및 시공방법)받은 신공법입니다.

 

겨울철의 불청객 블랙아이스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포장조인트 시공이 필수입니다.

 

 

 

 

포장조인트 공법 또는 시공에 관한 문의는

063-211-0112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www.egis2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