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균열보수/아스팔트 균열보수

[포장 유지보수 공법] 덧씌우기 전 균열보수 시공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21. 2. 18. 10:00

 

 

 

 

 

 

 

 

 

 

 

 

 

 

포장 유지보수 공법 - 균열보수

- 아스팔트와 SBS, 천연고무와 실리카를 첨가하고 대기온도 변화에 따라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오일을 첨가하여 만든 개질 아스팔트를 도로의 균열부위에 충진하고, 열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적외선 가열장치를 사용하여 접착성을 극대화시킨 공법입니다.

 

 

 

균열 발생 원인

- 아스팔트 포장은 노상층, 기층, 표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설계는 지형, 구조, 기후, 교통량에 따라  약간의 변화를 가지기 때문에, 가설 직후부터 아스팔트 성분의 산화작용으로 노후화가 시작됩니다. 이로 인하여 아스팔트 성분은 없어지고 골재만 남아 포장체 자체가 부서지기 쉬우며 교통량에 따른 하중과 온도변화에 따라 탄성력이 감소하여 균열이 진행이 진행합니다.

 

아스팔트 포장의 균열부를 방치할 경우 갈라진 부위로 수분이 침투하고 수분이 표층 및 기층에 쌓이면 아스팔트의 산화속도를 급격하게 증가시켜 노후화가 촉진됩니다. 이는 아스팔트 포장재의 강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노상층의 부분 침하를 초래하여 차량통행 등 하중을 받을 때 포장층 균열과 파손을 증대시키고, 동절기에는 균열부분에 고여있는 수분이 동결하여 팽창하므로 균열부위가 급격하게 확대되며 기층부위와 포장부위에서 박리가 일어나므로 최악의 경우 도로붕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균열보수 특징

우수의 침투를 방지하고, 지반의 침해를 예방할 수 있음

- 대기온도 변화에 따른 수축 팽창이 용이

- 저온에서  접착성이 뛰어나며, 탄성회복률이 우수

- 내구성이 우수하며, 품질 및 경제성이 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