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건설 소식/나 의 이 야 기

이지스조인트 특허청 등록 내용-이지스건설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12. 10. 3. 14:50

이지스조인트 특허청 등록 내용


(11) 등록번호 10-1157063
(73) 특허권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돌마로 172 (정자동)
(유)이지스건설
전북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339-4번지
(72) 발명자
윤수환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339-4번지
김영진
대전광역시 서구 용문동

(54) 발명의 명칭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
(57) 요 약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도록 한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는 서로 소정 간극(D)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물
(C,C') 상부에 도로포장재(A)가 도포되어 이루어진 도로구조물(R)의 상기 간극(D) 상부에 절단부(P)를 형성하
고 상기 절단부(P)에 탄성이음재(200)를 충진하여 구성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100)에 있어서, 상기
탄성이음재(200)와 간극(D) 사이에는 그물형상의 지지부재(300)가 구비되어 상기 탄성이음재(200)의 충진시 상
기 탄성이음재(200)가 상기 간극(D)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며, 상기 절단부(P) 하부의 콘크리트 구조물(C,C')에
는 추가절단부(P2)가 형성되고, 상기 추가절단부(P2)에는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2유공관(600)이 구비될 수
있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은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리트 구조물 사
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도록 할 수 있으며,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도
록 하여 탄성이음재와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가 이격되지 않도록 할 수 있고, 차량의 동하중이 작용하여도 지지
부재가 움직이지 않아서 탄성이음재의 균열의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대 표 도 - 도1
등록특허 10-1157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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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서로 소정 간극(D)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물(C,C') 상부에 도로포장재(A)가 도포되어 이루어진 도로
구조물(R)의 상기 간극(D) 상부에 절단부(P)를 형성하고 상기 절단부(P)에 탄성이음재(200)를 충진하여 구성
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100)에 있어서,
상기 탄성이음재(200)와 간극(D) 사이에는 그물형상의 지지부재(300)가 구비되어 상기 탄성이음재(200)의 충
진시 상기 탄성이음재(200)가 상기 간극(D)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며,
상기 절단부(P) 하부의 콘크리트 구조물(C,C')에는 추가절단부(P2)가 형성되고, 상기 추가절단부(P2)에는 복
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2유공관(600)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부재(300)는 난연(難燃)섬유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
음구조.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간극(D)에는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1유공관(400)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절단부(P)에는 프라이머(500)가 도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
조.
청구항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유공관(400) 상부의 상기 간극(D)에는 프라이머(500)가 충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청구항 6
삭제
청구항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추가절단부(P2)의 개방된 상부가 덮히도록 커버부재(70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청구항 8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유공관(400) 또는 제2유공관(600)은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청구항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유공관(400) 또는 제2유공관(600)은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복수개의 선형태의 부재가
관형상으로 짜여져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청구항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이음재(200)는 열가소성수지와 골재가 혼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
축이음구조.
청구항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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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이음재(200)의 상부에는 마감재(210)가 도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청구항 12
소정 간극(D)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물(C,C') 상부에 도로포장재(A)를 도포하여 이루어진 도로구조물
(R)의 상기 간극(D) 상부의 도로포장재(A)를 절단하여 절단부(P)를 형성하는 절단단계(S100);
상기 간극(D)의 개방된 상부를 덮도록 그물형상의 지지부재(300)를 설치하는 설치단계(S200); 및
상기 절단부(P)에 탄성이음재(200)를 충진하는 충진단계(S300); 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절단단계(S100)에서는 상기 절단부(P) 하부의 콘크리트 구조물(C,C')에 추가절단부(P2)를 형성하고, 상
기 설치단계(S200)에서는 상기 지지부재(300)를 설치하기 전에 상기 추가절단부(P2)에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
된 제2유공관(600)을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
청구항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설치단계(S200)에서는 상기 지지부재(300)를 설치하기 전에 상기 간극(D)에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1유공관(400)을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
청구항 14
삭제
청구항 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설치단계(S200)에서는 상기 추가절단부(P2)의 개방된 상부를 덮도록 커버부재(700)를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
청구항 16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설치단계(S200)에서는 상기 지지부재(300)를 설치하기 전에 상기 절단부(P)에 프라이
머(500)를 도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
청구항 17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설치단계(S200)에서는 상기 지지부재(300)를 설치하기 전에 상기 절단부(P)에 프라이
머(500)를 도포하고 상기 제1유공관(400) 상부의 간극(D)에 프라이머(500)를 충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
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
청구항 18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충진단계(S300)에서는 상기 절단부(P)에 충진된 상기 탄성이음재(200)의 상부에 마감
재(210)를 도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
청구항 19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부재(300)는 난연(難燃)섬유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
음구조 시공방법.
청구항 20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이음재(200)는 열가소성수지와 골재가 혼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교량의 상판이나 지하차도, 하천복개 구조물 또는 주차장 바닥면 [0001] 등의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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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
게 부착되도록 한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도로구조물은 교량의 상판이나 지하차도, 하천복개 구조물 또는 주차장 바닥면 [0002] 등을 이루어서 차량 등이 지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이러한 도로구조물은 콘크리트 구조물과 콘크리트 구조물의 상부에 소정 두께로
도포된 도로포장재로 구성될 수 있다.
[0003] 한편, 도로구조물을 이루는 콘크리트 구조물과 도로포장재는 외기의 온도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할 수 있다.
예컨대, 여름에 콘크리트 구조물과 도로포장재는 팽창하고 겨울에 콘크리트 구조물과 도로포장재는 수축할 수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 구조물과 도로포장재의 외기온도변화에 따른 변형율이 다르고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
우에는 전연성이 낮기 때문에, 전술한 바와 같이 도로구조물의 콘크리트 구조물과 도로포장재가 외기의 온도
변화에 따라 팽창 또는 수축하면, 콘크리트 구조물과 도로포장재가 이격되고 변형되며 콘크리트 구조물에 균
열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0004] 이를 방지하고자, 서로 소정 간극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물의 상부에 도로포장재를 소정 두께로 도포
하여 도로구조물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서, 외기의 온도변화에 따라 콘크리트 구조물이 팽창하거
나 수축하더라도,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이 수축되거나 팽창되기 때문에 콘크리트 구조물에 균열이 발
생하지 않을 수 있다.
[0005] 그러나, 이 경우에도 콘크리트 구조물이 외기의 온도변화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하면 도로포장재에 균열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0006] 이를 위해서, 도로구조물에 신축이음구조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는 콘크리트 구조
물 사이 간극 상부의 도로포장재를 절단하여 절단부를 형성하고 이에 탄성이음재를 충진하여 구성하였다. 그
리고, 이러한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에 의해서 콘크리트 구조물이 외기의 온도변화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
축하더라도 탄성이음재가 팽창하거나 수축하여 도로포장재에 균열이 발생하지 않았다.
[0007] 종래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에서는,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유입되지 않게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의 개방된 상부를 덮도록 철판 또는 고무판으로 된 지지부재를 설
치하였다.
[0008] 그러나, 이 경우 철판 또는 고무판으로 된 지지부재와 접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면이 평탄하지 않고 요철이
있는 경우에는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즉, 철판 또는 고무판으로 된 지지부재와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가 이격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0009] 또한, 차량 등의 동하중이 탄성이음재나 도로포장재를 통해 철판 또는 고무판으로 된 지지부재에 전달되면 철
판 또는 고무판으로 된 지지부재가 움직인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차량 등의 동하중에 의한 지
지부재의 움직임은 전술한 바와 같이 철판 또는 고무판으로 된 지지부재와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가 이격되는
경우에는 더욱 잘 이루어지며 그 움직임도 크게 된다.
[0010] 또한, 이와 같이 차량 등의 동하중에 의해서 철판 또는 고무판으로 된 지지부재가 움직이면, 탄성이음재에 균
열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이 탄성이음재에 균열이 발생하면, 차량 등이 지나게 되면
서 발생된 균열이 더욱 커지게 되고, 커진 균열을 통해 우수 등의 물이 침투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0011] 이에 따라,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가 제 역할을 못하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0012]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에서 발생하는 요구 또는 문제들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인식하여 이루어진 것이
다.
[0013] 본 발명의 목적의 일 측면은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0014] 본 발명의 목적의 다른 측면은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도록 하여 탄성이음재와 콘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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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트 구조물 사이가 이격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의 또 다른 측면은 차량의 동하중이 지지부재에 전달된다고 [0015] 하더라도 지지부재가 움직이지 않
아서 지지부재의 움직임에 따른 탄성이음재의 균열의 발생이 방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0016] 본 발명의 목적의 또 다른 측면은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침투되는 지하 또는 지상의 물이 도로구조
물의 외측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0017] 본 발명의 목적의 또 다른 측면은 도로포장재 또는 탄성이음재나 도로포장재와 탄성이음재 사이로 침투된 물
이 도로구조물의 외측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0018] 상기 과제들 중 적어도 하나의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일실시 형태와 관련된 지하차도 신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포함할 수 있다.
[0019] 본 발명은 기본적으로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도록 한 것을 기초
로 한다.
[0020] 본 발명의 일실시 형태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는 서로 소정 간극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
물 상부에 도로포장재가 도포되어 이루어진 도로구조물의 간극 상부에 절단부를 형성하고 절단부에 탄성이음
재를 충진하여 구성되는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에 있어서, 탄성이음재와 간극 사이에는 그물형상의 지지
부재가 구비되어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탄성이음재가 간극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며, 절단부 하부의 콘크리트
구조물에는 추가절단부가 형성되고, 추가절단부에는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2유공관이 구비될 수 있다.
[0021] 이 경우, 상기 지지부재는 난연(難燃)섬유로 이루어질 수 있다.
[0022] 또한, 상기 간극에는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1유공관이 구비될 수 있다.
[0023] 그리고, 상기 절단부에는 프라이머가 도포될 수 있다.
[0024] 또한, 상기 제1유공관 상부의 간극에는 프라이머가 충진될 수 있다.
[0025] 삭제
[0026] 또한, 상기 추가절단부의 개방된 상부가 덮히도록 커버부재가 구비될 수 있다.
[0027] 그리고, 제1유공관 또는 제2유공관은 합성수지로 이루어질 수 있다.
[0028] 또한, 상기 제1유공관 또는 제2유공관은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복수개의 선형태의 부재가 관형상으로 짜여져서
이루어질 수 있다.
[0029] 그리고, 상기 탄성이음재는 열가소성수지와 골재가 혼합된 것일 수 있다.
[0030] 또한, 상기 탄성이음재의 상부에는 마감재가 도포될 수 있다.
[0031]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은 소정 간극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
물 상부에 도로포장재를 도포하여 이루어진 도로구조물의 간극 상부의 도로포장재를 절단하여 절단부를 형성
하는 절단단계; 간극의 개방된 상부를 덮도록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설치하는 설치단계; 및 절단부에 탄성이
음재를 충진하는 충진단계; 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절단단계에서는 절단부 하부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추가절
단부를 형성하고, 설치단계에서는 지지부재를 설치하기 전에 추가절단부에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2유공관
을 설치할 수 있다.
[0032] 이 경우, 상기 설치단계에서는 지지부재를 설치하기 전에 간극에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된 제1유공관을 설치할
수 있다.
[003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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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상기 설치단계에서는 추가절단부의 개방된 상부를 [0034] 덮도록 커버부재를 설치할 수 있다.
[0035] 또한, 상기 설치단계에서는 지지부재를 설치하기 전에 절단부에 프라이머를 도포할 수 있다.
[0036] 그리고, 상기 설치단계에서는 지지부재를 설치하기 전에 절단부에 프라이머를 도포하고 제1유공관 상부의 간
극에 프라이머를 충진할 수 있다.
[0037] 또한, 상기 충진단계에서는 절단부에 충진된 탄성이음재의 상부에 마감재를 도포할 수 있다.
[0038] 그리고, 상기 지지부재는 난연(難燃)섬유로 이루어질 수 있다.
[0039] 또한, 상기 탄성이음재는 열가소성수지와 골재가 혼합된 것일 수 있다.
발명의 효과
[0040]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을 수 있다.
[0041]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도록 하여 탄성이음재와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가 이격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0042] 그리고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차량의 동하중이 지지부재에 전달된다고 하더라도 지지부재가 움직
이지 않아서 지지부재의 움직임에 따른 탄성이음재의 균열의 발생이 방지되도록 할 수 있다.
[0043] 그리고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구비되는 제1유공관에 의해서 콘크
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침투되는 지하 또는 지상의 물이 도로구조물의 외측으로 배출되도록 할 수 있다.
[0044] 그리고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제2절단부에 구비되는 제2유공관에 의해서 도로포장재 또는 탄성이
음재나 도로포장재와 탄성이음재 사이로 침투된 물이 도로구조물의 외측으로 배출되도록 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0045] 도1은 본 발명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의 일실시예를 나타내는 단면도이다.
도2는 본 발명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의 일실시예에 사용되는 지지부재를 나타내는 것으로, (a)는
도면이고 (b)는 사진이다.
도3은 본 발명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의 일실시예에 사용되는 제1유공관 또는 제2유공관을 나타내
는 것으로, (a)는 도면이고 (b)는 사진이다.
도4 내지 도8은 본 발명에 다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의 시공방법의 일실시예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0046]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특징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와 관련된 도로구조물의 신
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에 대하여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0047] 이하, 설명되는 실시예들은 본 발명의 기술적인 특징을 이해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실시예들을 기초로 하여 설
명될 것이며, 설명되는 실시예들에 의해 본 발명의 기술적인 특징이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하, 설명되는
실시예들과 같이 본 발명이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은 아래 설명된 실시예
들을 통해 본 발명의 기술 범위 내에서 다양한 변형 실시가 가능하며, 이러한 변형 실시예는 본 발명의 기술
범위 내에 속한다 할 것이다. 그리고, 이하, 설명되는 실시예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첨부된 도면에 기재된
부호에 있어서, 각 실시예에서 동일한 작용을 하게 되는 구성요소 중 관련된 구성요소는 동일 또는 연장 선상
의 숫자로 표기하였다.
[0048] 본 발명과 관련된 실시예들은 그물형상의 지지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도록 한 것
을 기초로 한다.
[0049] 도1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도로구조물(R)은 서로 소정 간극(D)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물(C,C') 상
부에 도로포장재(A), 예컨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가 혼합된 아스콘 등이 소정 두께로 도포되어 이루어질 수
있다.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물(C,C') 상부에 도포되어 도로구조물(R)을 이루는 도로포장재(A)는 전술한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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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콘에 한정되지 않고, 아스팔트 등 어떠한 도로포장재(A)라도 가능하다.
그리고, 본 발명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100)는 도4에 도시된 바와 [0050] 같이 콘크리트 구조물(C,C')의
간극(D) 상부에 절단부(P)를 형성하고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탄성이음재(200)를 충진하여 구성될 수 있다.
콘크리트 구조물(C,C')의 간극(D) 상부에 절단부(P)를 형성하기 위해서, 절단기(도시되지 않음)를 사용하여
도4에 도시된 바와 같이 콘크리트 구조물(C,C') 간극(D) 상부의 도로포장재(A)를 횡으로 잘라낼 수 있다.
[0051] 절단부(P)에 충진되는 탄성이음재(200)는 열가소성수지와 골재가 혼합된 것일 수 있다. 열가소성수지는 소정
온도, 예컨대 190 ℃ 내지 210 ℃로 용해탱크(도시되지 않음) 등에서 용해될 수 있다. 또한, 골재는 혼합기
(도시되지 않음)에 투입 후 소정 온도, 예컨대 100 ℃ 내지 150 ℃까지 가열될 수 있다. 그리고, 전술한 바
와 같이 용해탱크 등에서 용해된 열가소성수지를 혼합기에 투입하여 혼합기에서 열가소성수지와 골재를 혼합
하여 탄성이음재(200)를 만들 수 있다.
[0052] 그러나, 탄성이음재(200)는 이에 한정되지 않고, 절단부(P)에 충진되며 외기의 온도에 따른 콘크리트 구조물
(C,C') 사이의 간극(D)의 수축,팽창에 따라 수축,팽창 가능한 탄성이 있는 것이라면 주지의 어떠한 것이라도
가능하다.
[0053] 전술한 바와 같이 만들어진 탄성이음재(200)는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절단부(P)에 충진된다. 탄성이음재
(200)는 절단부(P)에 일부 충진되고 충진된 탄성이음재(200)가 다짐기(도시되지 않음)에 의해서 다져지고 하
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절단부(P)에 충진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절단부(P)에 충진된 탄성이음재(20
0)가 소정 온도 이하로 냉각되면 탄성이음재(200)가 도로포장재(A)와 콘크리트구조물(C,C')에 신축성 있게 연
결된다.
[0054] 도1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100)의 탄성이음재(200)와 간극(D)
사이에는 도2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그물형상의 지지부재(300)가 구비될 수 있다. 이러한 그물형상의 지지
부재(300)에 의해서 전술하고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탄성이음재(200)로 절단부(P)를 충진할 때 탄성이음재
(200)가 간극(D)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0055] 이와 같이 탄성이음재(200)의 충진시 그물형상의 지지부재(300)에 의해서 탄성이음재(200)가 콘크리트 구조물
(C,C') 사이의 간극(D)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탄성이음재(200)가 콘크리트 구조물(C,C')에 밀착
되게 부착될 수 있다. 예컨대, 지지부재(300)와 접하는 콘크리트 구조물(C,C')의 면이 평탄하지 않고 요철이
있다고 하더라도, 탄성이음재(200)가 콘크리트 구조물(C,C')에 밀착되게 부착될 수 있다. 즉, 지지부재(30
0)와 콘크리트 구조물(C,C') 사이가 이격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0056] 또한, 차량의 동하중이 탄성이음재(200)나 도로포장재(A)를 통해 지지부재(300)에 전달된다고 하더라도, 지지
부재(300)가 움직이지 않게 되므로 지지부재(300)의 움직임에 따른 탄성이음재(200)의 균열의 발생이 방지될
수 있다.
[0057] 이러한 지지부재(300)는 난연(難燃)섬유로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전술하고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약
200℃ 정도의 고온인 탄성이음재(200)가 절단부(P)에 충진되어 탄성이음재(200)가 지지부재(300)에 접촉한다
고 하더라도, 고온의 탄성이음재(200)로부터 지지부재(300)로의 열전달에 의해서 지지부재(300)가 파손되지
않을 수 있다.
[0058] 그리고, 간극(D)에는 도1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제1유공관(400)이 구비될 수 있다. 제1유공관(400)에는 도
3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제1유공관(400)은 합성수지로 이
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제1유공관(400)은 도3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복수개의 선형
태의 부재가 관형상으로 짜여져서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제1유공관(400)은 유연할 수 있다.
[0059] 이러한 구성에 의해서, 외기의 온도 변화에 의해서 콘크리트 구조물(C,C')의 팽창, 수축에 따라 콘크리트 구
조물(C,C') 사이의 간극(D)이 수축되거나 팽창된다고 하더라도, 제1유공관(400) 또한 간극(D)의 수축 또는 팽
창에 대응하여 수축 또는 팽창될 수 있다. 또한, 간극(D)에 침투되는 지하 또는 지상의 물은 제1유공관(40
0)에 형성된 복수개의 구멍을 통해 제1유공관(400)에 유입될 수 있다. 그리고, 제1유공관(400)에 유입된 물
은 제1유공관(400)을 유동하여 도로구조물(R)의 외측으로 배출될 수 있다.
[0060] 또한, 도1과 도6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절단부(P), 즉 도시된 실시예에서는 절단부(P)를 이루는 도로포장재
(A)의 양 절단면과 도로포장재(A)의 절단에 의해서 외부에 노출되는 콘크리트 구조물(C,C')의 상면에 프라이
머(500)가 도포될 수 있다. 그리고,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제1유공관(400) 상부의 간극(D)에는 프라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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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가 충진될 수 있다.
이러한 프라이머(500)는 예컨대 상온 경화성 접착제일 수 있다. 따라서, [0061]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탄성이음재
(200)를 절단부(P)에 충진할 때 탄성이음재(200)가 절단부(P)에 용이하게 부착, 즉 접착될 수 있다. 그리고,
간극(D)에 침투되는 지하의 물이 제1유공관(400)을 통과하여 탄성이음재(200)로 유동하지 않을 수 있다.
[0062] 프라이머(500)는 전술한 상온 경화성 접착제에 한정되지 않고, 절단부(P)에 도포되거나 제1유공관(400) 상부
의 간극(D)에 충진되어 탄성이음재(200)가 절단부(P)에 용이하게 부착, 즉 접착되거나 간극(D)에 침투되는 지
하의 물이 제1유공관(400)을 통과하여 탄성이음재(200)로 유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면 주지의 어떠한 것이
라도 가능하다.
[0063] 또한, 도1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절단부(P) 하부의 콘크리트 구조물(C,C'), 도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도로포
장재(A)의 절단면 아래의 외부에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C,C')에는 추가절단부(P2)가 형성될 수 있다. 이러
한 추가절단부(P2)는 절단기(도시되지 않음)에 의해서 콘크리트 구조물(C,C')이 절단되어 형성될 수 있다.
[0064] 그리고, 이러한 추가절단부(P2)에는 도1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제2유공관(600)이 구비될 수 있다. 이러한
제2유공관(600)도 도3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제1유공관(400)과 같이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될 수 있다. 이
를 위해서, 제2유공관(600)도 합성수지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제2유공관(600)도 도3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복수개의 선형태의 부재가 관형상으로 짜여져서 이루어질 수 있다.
[0065] 이에 따라, 도로포장재(A) 또는 탄성이음재(200)나 도로포장재(A)와 탄성이음재(200) 사이로 침투된 물이 제2
유공관(600)에 형성된 복수개의 구멍을 통해 제2유공관(600)에 유입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제2유공
관(600)에 유입된 물은 제2유공관(600)을 유동하여 도로구조물(R)의 외측으로 배출될 수 있다.
[0066] 또한, 도1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추가절단부(P2)의 개방된 상부가 덮히도록 커버부재(700)가 구비될 수 있
다. 이에 따라, 전술한 프라이머(500)의 도포시나 탄성이음재(200)의 충진시 프라이머(500)나 탄성이음재
(200)가 추가절단부(P2)에 유입되지 않을 수 있다. 커버부재(700)의 소재는 특별히 한정되지 않으며, 추가절
단부(P2)의 개방된 상부를 덮고 프라이머(500)나 탄성이음재(200)가 추가절단부(P2)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소재라면 주지의 어떠한 소재라도 가능하다.
[0067] 그리고, 도1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탄성이음재(200)의 상부에는 마감재(210)가 도포될 수 있다. 이러한 마
감재(210)는 열가소성수지일 수 있다. 예컨대, 전술한 탄성이음재(200)에 포함되는 열가소성수지가 마감재
(210)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마감재(210)에 의해서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도로포장
재(A)와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100)의 높이가 같아져서 차량이 용이하게 도로포장재(A)와 신축이음구조
(100)를 지날 수 있다.
[0068] 본 발명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시공방법은 도4 내지 도8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절단단계
(S100), 설치단계(S200) 및, 충진단계(S300)를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다.
[0069] 절단단계(S100)에서는 도4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소정 간극(D) 떨어진 복수개의 콘크리트 구조물(C,C') 상
부에 도로포장재(A)를 도포하여 이루어진 도로구조물(R)의 간극(D) 상부의 도로포장재(A)를 절단하여 절단부
(P)를 형성할 수 있다. 예컨대, 전술한 바와 같이 절단기(도시되지 않음)에 의해서 도로구조물(R) 간극(D)
상부의 도로포장재(A)를 절단하여 도4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절단부(P)를 형성할 수 있다.
[0070] 또한, 도4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절단단계(S100)에서는 절단부(P) 하부의 콘크리트 구조물(C,C')에 추가절
단부(P2)를 형성할 수 있다.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도로포장재(A)의 절단면 아래의 외부에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C,C')을 절단기(도시되지 않음)에 의해서 절단하여 추가절단부(P2)를 형성할 수 있다.
[0071] 그리고, 절단단계(S100)가 종료되면 절단부(P)를 청소하고 히터 등으로 가열하여 건조시킬 수 있다.
[0072] 설치단계(S200)에서는 도7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콘크리트 구조물(C,C') 사이 간극(D)의 개방된 상부를 덮
도록 도2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은 그물형상의 지지부재(300)를 설치할 수 있다.
[0073] 이와 같이 설치된 지지부재(300)에 의해서 도8에 도시되고 후술할 바와 같이 탄성이음재(200)가 절단부(P)에
충진될 때 탄성이음재(200)가 콘크리트 구조물(C,C') 사이의 간극(D)에 유입되는 것이 방지될 수 있다. 따라
서, 탄성이음재(200)가 콘크리트 구조물(C,C')에 밀착되게 부착될 수 있다. 예컨대, 지지부재(300)와 접하는
콘크리트 구조물(C,C')의 면이 평탄하지 않고 요철이 있다고 하더라도, 탄성이음재(200)가 콘크리트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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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에 밀착되게 부착될 수 있다. 즉, 지지부재(300)와 콘크리트 구조물(C,C') 사이가 이격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차량의 동하중이 탄성이음재(200)나 도로포장재(A)를 통해 지지부재([0074] 300)에 전달된다고 하더라도, 지지
부재(300)가 움직이지 않게 되므로 지지부재(300)의 움직임에 따른 탄성이음재(200)의 균열의 발생이 방지될
수 있다.
[0075] 이러한 지지부재(300)는 난연(難燃)섬유로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약 200℃ 정도의 고온인 탄성이음재
(200)가 절단부(P)에 충진되어 탄성이음재(200)가 지지부재(300)에 접촉한다고 하더라도, 고온의 탄성이음재
(200)로부터 지지부재(300)로의 열전달에 의해서 지지부재(300)가 파손되지 않을 수 있다.
[0076] 또한, 설치단계(S200)에서는 도5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지지부재(300)를 설치하기 전에 간극(D)에 제1유공
관(400)을 설치할 수 있다. 제1유공관(400)에는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제1유공관
(400)은 합성수지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제1유공관(400)은 도3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복수개의 선형태의 부재가 관형상으로 짜여져서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제1유공관(400)은 유연
할 수 있다.
[0077] 그리고, 외기의 온도 변화에 의해서 콘크리트 구조물(C,C')의 팽창, 수축에 따라 콘크리트 구조물(C,C') 사이
의 간극(D)이 수축되거나 팽창된다고 하더라도, 제1유공관(400) 또한 간극(D)의 수축 또는 팽창에 대응하여
수축 또는 팽창될 수 있다. 또한, 간극(D)에 침투되는 지하 또는 지상의 물은 제1유공관(400)에 형성된 복수
개의 구멍을 통해 제1유공관(400)에 유입될 수 있다. 그리고, 제1유공관(400)에 유입된 물은 제1유공관(40
0)을 유동하여 도로구조물(R)의 외측으로 배출될 수 있다.
[0078] 또한, 설치단계(S200)에서는 지지부재(300)를 설치하기 전에 전술한 절단단계(S100)에서 형성된 추가절단부
(P2)에 제2유공관(600)을 설치할 수 있다. 제2유공관(600)에도 복수개의 구멍이 형성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서, 제2유공관(600)도 합성수지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제2유공관(600)도 도3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복수개의 선형태의 부재가 관형상으로 짜여져서 이루어질 수 있다.
[0079] 이에 따라, 도로포장재(A) 또는 탄성이음재(200)나 도로포장재(A)와 탄성이음재(200) 사이로 침투된 물이 제2
유공관(600)에 형성된 복수개의 구멍을 통해 제2유공관(600)에 유입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제2유공
관(600)에 유입된 물은 제2유공관(600)을 유동하여 도로구조물(R)의 외측으로 배출될 수 있다.
[0080] 추가절단부(P2)에 제2유공관(600)을 설치하는 경우, 도5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추가절단부(P2)의 개방된 상
부를 덮도록 커버부재(700)를 설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후술하고 도6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절단부(P)
에 프라이머(500)를 도포하거나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절단부(P)를 탄성이음재(200)로 충진할 때 추가절단
부(P2)에 프라이머(500)나 탄성이음재(200)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0081] 이러한 커버부재(700)의 소재는 특별히 한정되지 않으며, 추가절단부(P2)의 개방된 상부를 덮어서 프라이머
(500)나 탄성이음재(200)가 추가절단부(P2)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소재라면 어떠한 소재라도 가능하다.
[0082] 또한, 도6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설치단계(S200)에서는 지지부재(300)를 설치하기 전에, 절단부(P), 도시된
실시예에서는 도로포장재(A)의 양 절단면과 절단부(P)에 의해서 외부에 노출되는 콘크리트 구조물(C,C')의 상
면에 프라이머(500)를 소정 두께로 도포할 수 있다.
[0083] 그리고, 전술한 바와 같이 콘크리트 구조물(C,C') 사이 간극(D)에 제1유공관(400)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전술
한 절단부(P)와 함께 제1유공관(400) 상부의 간극(D)에 프라이머(500)를 충진할 수 있다.
[0084] 이러한 프라이머(500)는 예컨대 상온 경화성 접착제일 수 있다. 따라서,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탄성이음재
(200)를 절단부(P)에 충진할 때 탄성이음재(200)가 절단부(P)에 용이하게 부착, 즉 접착될 수 있다. 그리고,
콘크리트 구조물(C,C') 사이의 간극(D)에 침투되는 지하의 물이 제1유공관(400)을 통과하여 탄성이음재(200)
로 유동하지 않을 수 있다.
[0085] 프라이머(500)는 전술한 상온 경화성 접착제에 한정되지 않고, 절단부(P)에 도포되거나 제1유공관(400) 상부
의 간극(D)에 충진되어 탄성이음재(200)가 절단부(P)에 용이하게 부착, 즉 접착되거나 간극(D)에 침투되는 지
하의 물이 제1유공관(400)을 통과하여 탄성이음재(200)로 유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면 주지의 어떠한 것이
라도 가능하다.
[0086] 한편, 추가절단부(P2)에 커버부재(700)가 설치되는 경우에 프라이머(500)는 도6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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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700)에 도포될 수 있다.
충진단계(S300)에서는 도8에 도시된 실시예와 같이 절단부(P)에 탄성이음재([0087] 200)를 충진할 수 있다. 탄성이
음재(200)는 전술한 바와 같이 열가소성수지와 골재가 혼합될 수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열가소성수지는 용
해탱크에서 소정 온도로 가열되어 용해되고, 혼합기에 투입된 골재가 소정 온도로 가열된 상태에서 용해된 열
가소성수지가 혼합기에 투입되어 골재와 혼합됨으로써 탄성이음재(200)가 이루어질 수 있다.
[0088] 충진단계(S300)에서는 먼저 절단부(P)에 탄성이음재(200)를 일부 충진할 수 있다. 그리고, 다짐기(도시되지
않음)에 의해서 절단부(P)에 일부 충진된 탄성이음재(200)를 다진다. 또한, 절단부(P)에 일부 충진되고 다져
진 탄성이음재(200)에 다시 탄성이음재(200)를 일부 충진하고 다짐기에 의해서 충진된 탄성이음재(200)를 다
진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서 절단부(P)에 탄성이음재(200)를 충진할 수 있다.
[0089] 또한, 도8에 도시된 바와 같이 충진단계(S300)에서는 탄성이음재(200)의 상부에 마감재(210)를 도포할 수 있
다. 이러한 마감재(210)에 의해서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도로포장재(A)와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100)의 높이가 같아져서 차량이 용이하게 도로포장재(A)와 신축이음구조(100)를 지날 수 있다.
[0090] 이러한 마감재(210)는 열가소성수지일 수 있다. 예컨대, 전술한 탄성이음재(200)에 포함되는 열가소성수지
가 마감재(210)로 사용될 수 있다.
[0091]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을 사용하면, 그물형상의 지지
부재를 사용하여 탄성이음재의 충진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탄성이음재가 유입되지 않도록 할 수
있으며, 탄성이음재가 콘크리트 구조물에 밀착되게 부착되도록 하여 탄성이음재와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가 이
격되지 않도록 할 수 있고, 차량의 동하중이 지지부재에 전달된다고 하더라도 지지부재가 움직이지 않아서 지
지부재의 움직임에 따른 탄성이음재의 균열의 발생이 방지되도록 할 수 있다.
[0092] 또한, 콘크리트 구조물 사이의 간극에 침투되는 지하 또는 지상의 물이 도로구조물의 외측으로 배출되도록 할
수 있으며, 도로포장재 또는 탄성이음재나 도로포장재와 탄성이음재 사이로 침투된 물이 도로구조물의 외측으
로 배출되도록 할 수 있다.
[0093] 상기와 같이 설명된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은 상기 설명된 실시예의 구성이 한정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기 실시예들은 다양한 변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실시예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선택적으로 조합되어 구성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