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신축이음, 지하차도 조인트, 지하차도 신축이음 공법 자료
지하차도 신축이음 제품 선정심의 사전검토 비교표
제품선정 심의 사전검토 비교표
구분 |
제 1 안 |
제 2 안 |
제 3 안 |
품명 |
탄성콘크리트 신축이음장치 |
봉함재 신축이음장치 |
구조물 신축이음장치 |
공법개요 |
∙구조물의 신축이음부에 열경화성 수지인 에폭시 수지계와 규사를 혼합하여 타설하는 공법 |
∙고온의 봉함재를 Cooker에 녹여 슈 노즐로 세골재와 함께 포설 후 다짐하는 공법 |
∙구조용 압연강재와 고무접착제로 구성된 일체형 신축이음 설치 공법 |
장점 |
∙진동에 의한 충격 흡수 용이 ∙다양한 칼라시공 가능 ∙경화속도가 빠름 ∙유지보수 용이 ∙내충격성이 커서 내구성 우수 ∙자체의 탄성력으로 인한 충격 흡수 양호 ∙강력한 접착성 자랑 |
∙포장면과 같이 연속포장 형태이고 이음매가 없어 주행성이 매우 양호함.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절단면과 접착성이 강해 일체화되어 누수가 완벽하게 방수됨. ∙유지보수 간단함. ∙시공 후 1시간 만에 양생되어 차량주행 가능 |
∙구조가 강재로 내구성 우수 ∙확실한 유간확보 및 균열 발생 최소화 |
단점 |
∙물기가 있으면 시공이 불가능 ∙재료비가 고가 |
∙소성변형이 쉽게 발생 ∙신축이음 부분 패임현상 발생 ∙차량이 주행시 방지턱 역할 ∙차량 충격에 따른 균열 및 파손발생 우려. ∙가열식 재료로 간접 가열식 용융 특수장비 필요 ∙주변 아스콘 포장재에 영향을 받음. |
∙공사비가 고가, ∙충격 흡수성 불량, ∙부등 침하 발생. ∙방수성 및 주행성이 불량하고, 소음이 발생. ∙아스팔트포장 접속면에 균열이 발생하여 누수가 발생. ∙종구배가 심한 경우는 적용이 곤란함. |
단가 |
460,000/m |
600,000원/m |
1,200,000원/m |
20년 LCC |
460,000 × 2회 보수 = 920,000원/m |
600,000 × 00회 보수 = 0,000,000원/m |
1,200,000원 × 00회 보수 =0,000,000원/m |
추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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