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아스팔트 포장층이나 콘크리트 포장층, LMC포장층에 들어가는 주행면 도로봉함재(SJ) 신축이음 장치의 비교표입니다.
구 분 |
비 교(1안) |
비 교(2안) |
비 교(3안) |
실란트 조인트 |
탄성콘크리트 조인트 |
강재 조인트 | |
공법 개요 |
고무 개질 아스팔트 봉함재와 복합골재의 혼합물을 이용한 신축이음 설치하는 공법 |
구조물의 신축이음부에 열경화성 수지인 우레탄 수지계와 규사를 혼합하여 타설하는 공법 |
구조용 압연강재와 고무, 접착제로 구성된 일체형 신축이음 공법 |
재료 성분 |
아스팔트, SBS합성물, 무기충전제등 |
우레탄 수지 + 규사 |
구조용 압연강재 + 고무, 접착제 |
단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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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ㆍ연속된 구조로 침투수 완벽 차단 ㆍ포장노면과 연속성으로 주행성 양호 및 소음 감소 ㆍ자체의 탄성력으로 인한 충격 흡수 양호 ㆍ방수성, 내구성 우수 ㆍ지지판을 강판 대신 보강섬유를 설치하여 요철이 심한 슬래브에 밀착되도록 함. ㆍ포장층을 침투해 슬래브를 타고 들어온 유입수를 슬래브드레인을 통해 유도배수함. ㆍ공용중 지하방수층 파단으로 지하수 용출시 유도배수 용이 ㆍ내충격성으로 내구성 매우 양호 |
ㆍ진동에 의한 충격 흡수 용이 ㆍ다양한 칼라시공 가능 ㆍ경화속도가 빠름 ㆍ유지보수 용이 |
ㆍ구조가 강재로 내구성 우수 ㆍ확실한 유간확보 가능 |
단 점 |
ㆍ가열식 재료로 간접 가열식 용융용 특수장비 필요 ㆍ습기가 있는 곳 시공 불가능. ㆍ주변 아스콘 포장재에 영향을 받음. |
ㆍ아스팔트와 접착성 불량 ㆍ차량 충격에 따른 균열 및 파손 발생 우려 ㆍ재료비가 고가 ㆍ신축량의 확보가 불리 |
ㆍ공사비가 고가 ㆍ충격 흡수성 불량 ㆍ무수축 콘크리트 충분한 양생시간 필요 ㆍ방수성, 주행성이 불량하고 소음이 발생 ㆍ후타와 아스팔트 접속면에 균열이 발생하여 누수가 발생 |
시공비 |
≒ 270,000 |
≒ 430,000 |
≒ 600,000 |
검토 의견 |
ㆍ방수 및 내구성이 우수하고 주행성 및 경제성이 양호한 한석씰을 이용한 신축이음설치 공법 적용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 ||
적 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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