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공법집/지하차도 신축이음

이지스조인트 공법으로 지하차도신축이음 시공을 하게되면 일어나는 일.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25. 2. 6. 10:07

 

이지스조인트 공법으로 지하차도신축이음 시공을 하게되면 일어나는 일

 

 

안녕하세요. 이지스입니다. 

오늘은 도로 포장면에 누수현상으로 인해 신축이음장치 설치 공사 현장에 나와있습니다. 

 

공사 전 현장을 먼저 찾았습니다.

포장층에 침투된 우수로 인해 곳곳이 얼룩덜룩해 보이는데요, 

사진과같이 아스콘 표층으로 올라온 물은 지금과같은 겨울철에는 결로 및 결빙이 형성되어

안전상의 문제로 크게 번질 수 있어 조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시공에 앞서 교통을 먼저 차단해 줍니다. 

 

 

신축이음장치를 설치할 곳을 계산하여 라인을 마킹해 줍니다. 

 

커팅날이 삽입되어 있는 전용기기로

라인에 맞추어 커팅해  줍니다. 

 

 

커팅된 안쪽을 파쇄하여 줍니다. 

 

커팅 및 파쇄하며 발생된 이물질은

워터젯과 송풍기로 청소 후 건조시켜 줍니다. 

 

 

프라이머를 도포 후, 유공관을 설치합니다.

 

유공관위로 고정테이프를 부착한 뒤, 

탄성봉함재를 덧씌웁니다. 

 

 

 

기존 포장면과의 일체화를 위해 

골재를 포설하여 다짐작업까지 진행합니다. 

 

 

반짝하게 마감코팅까지 해주면,

 

공사 완료!!!!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는 특히나 작은 결함이 크나큰 안전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오늘현장과 같이 

포장층에 침투수가 체류하게 되면 골재의 결집이 약해져 포트홀로 진행될 수도 있으며 

방수층이 손상되어 지하수가 용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침투수가 저장된 공간 및 지하수가 용출되는 공간에

유공관을 설치하여 유도배수시키게 되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수 있게 됩니다. 

 

이 공법은 시공 후 1시간만에 양생되어 차량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노면과 같이 연속포장 형태를 띄기에 주행성이 매우 양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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