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공법집/지하차도 신축이음

지하차도 신축이음-무소음 이지스조인트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13. 7. 26. 10:35

 

이지스조인트를 설치해야 하는 이유

 

 1.컷팅

 

첫째, 지하차도 구조물의 특성상 기울기가 형성되어 있어 우기시 비가오면 아스팔트 포장층으로 물이 침투하여 기울기를 따라 흘러 내려갑니다. 이곳에 일반적인 공법인 탄성봉함재 신축이음이 설치되어 있다면 침투수는 아스팔트 포장층과 탄성봉함재 신축이음부가 만난는 곳에서 정체되어 있습니다. 정체된 침투수는 포장층 골재의 결집력을 약화 시켜 차량윤하중에 의한 포트홀로 이어져 결국 탄성봉함재 신축이음부까지 함몰되어 내구성에 치명적입니다.

 

 2.파쇄

 

둘째,땅속에 묻히는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해 구조물의 외부에 시트방수를 시행하지만 방수층의 파손으로 지하수가 용출하는 현장이 다반사입니다.

지하수는 구조물과 구조물 사이를 통해서 용출하여 신축이음부로 누수가 진행됩니다.

지하수가 용출되면 차량 윤하중에 의한 탄성봉함재 파손이 가속화 되기 때문에 지하용출수는 유도배수처리

해야 합니다.

 

 3.프라이머도포

 

셋째,탄성봉함재를 설치할때 콘크리트 구조물과 구조물 사이에 골재 끼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지부재를 설치하지만 지지부재를 반발성이 있는 강판을 설치하는 공법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표면이 매끈하지 않고 부등침하와 시공상의 단차로 인한 강판의 한쪽 들뜸이 발생합니다. 이는 차량 윤하중에 의한 시소효과로 반발성 균열이 발생함으로 탄성봉함재 내구성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4.슬래브드레인 설치

 

지하차도 신축이음부를 이지스조인트 고분자개질아스팔트 도로봉함재(탄성봉함재)로 설치해 줌으로써 지하차도 슬래브 상부구조 공간에 발생하는 방수상의 문제점과 배수성, 노면의 평탄성을 현저하게 개선하여

통행차랑에 의한 진동이나 소음의 발생 원인을 해소하는 동시에 차량의 안전성이나 쾌속성(무소음 신축이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분자개질아스팔트 도로봉함재(탄성봉함재) 이지스조인트는 지하차도 신축이음부의 거동을 흡수하고 차량진동 및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5.보강섬유 설치

 6.탄성봉함재 도포

 7.골재포설

 8.다짐작업

 9.마감코팅

10.공사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