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공법집/지하차도 신축이음

신축이음부 아스팔트 층의 파손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13. 8. 5. 10:10

 

 

 

1. 콘크리트 구체의 신축작용 영향: 아스팔트 포장면 균열발생

콘크리트 구체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신축이음 JOINT가 발생한다. 그러나 아스팔트 포장층은 JOINT 부분없이 연속 결속된 상태로 진행한다. 온도변화에 의한 CON'C 구체의 신축작용시 아스팔트 층에 균열이 발생한다.

 

2.차량 진동 및 충격하중 영향: 아스팔트 포트홀 발생

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윤하중 및 진동은 아스팔트 포장층에 가해지지만 하부 CON'C 구체가 흡수하고 지지한다. 그러나 신축이음 부위는 CON'C 구체간의 신축이격공간으로 비어있어 표면하중을 흡수, 지지하지 못하여 아스팔트 포장면이 파손된다.

 

3.반복하중에 의한 영향: 아스팔트 포장면 피고파괴

차량운행에 의한 지속적인 반복하중 및 진동은 아스팔트층을 지지하는 CON'C 구체 중 가장 약한

신축이음 부위부터 차츰 함몰이 진행되면서 피로파괴가 발생한다.

 

4.지하차도의 유지관리 가 불리하고 안전사고가 우려된다.

 

그러므로 신축이음은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