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공법집/지하차도 신축이음

지하차도에 유도배수가 되지 않으면 포트홀이 발생합니다. -이지스건설-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15. 2. 12. 12:24

 

 지하에서 올라오는 지하용출수를 유도배수 하지 않으면 아스콘포장층 표층으로 올라오고 물을 머금고 있는 포장층은 골재의 결집력이 약화되어 사진과 같이 포트홀로 진행 됩니다. 이지스조인트는 지하수가 용출되는 공간 및 침투수가 저장된 공간에 슬래브드레인(유공관)을 설치하여 침투수 및 지하용출수를 유도배수 시킵니다.

 

 이와같이 이지스조인트(Egis joint)는 LH공사와 공동으로 기술등록하여 탄성봉함재를 이용한 지하차도  주행면 신축이음 특허공법 입니다. (특허 제 10-1157063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 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

 

아래 사진은 공사 후 여러 발주처로 부터 인정 받은 이지스조인트의 시공순서 사진입니다.

 

 

 

 

 

지하에서 올라오는 용출수를 유도배수 하기위해 슬래브드레인을 설치합니다.

 

슬래브 상부 기울기를 따라 신축이음부에 체류하는 침투수를 유도배수 하기 위해 슬래브드레인을 설치합니다.

 

 

 지지부재는 강판이 아닌 유연한 보강섬유(glass fiber)를 설치합니다. 지지부재가 강재일 경우 요철문제와 부등침하로 발생한 단차로 인해 차량윤하중으로 강판의 들썩거림 (반사균열) 발생합니다.

 

 

 

 

 

 

 

지하차도 신축이음에 관한 문의는

063-211-0112로 연락주시기바랍니다.

 

 

우리 이지스건설은 지하차도 신축이음 이외에도

복개구조물 신축이음, 교량 종방향 신축이음(캔틸래바), 포장조인트, 교면방수, 구조물방수,

도로균열보수고속도로 맞댐부 충전, 콘크리트 포장줄눈, 무기질세라믹도장(세라턴) 등을 시공하며

드레인바, 슬래브드레인(유공관=유공배수관), 탄성봉함재, 바로바로보수재(상온아스콘)를 납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