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공법집/지하차도 신축이음

이지스 건설 지하차도 신축이음-공법제휴문의 환영

교면방수, 신축이음, 세라믹도장, 티보우방수 자재 생산 2013. 9. 6. 11:31

 

[보강섬유 설치]

 

 [공사완료]

 

 [공사완료]

[공사완료]

 

지지판의 중요성

콘크리트 슬래브와 슬래브 사이는 대기온도에 반응을 보이는 콘크리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정한 간격을 비워놓는다. 이 공간을 신축,팽창유간이라고 한다. 지지판은 골재포설 시 유간사이로 골재가 들어가 채워지는 것을 막아준다. 콘크리트 슬래브의 표면은 매끄럽지 못하다.

요철이 있는 슬래브면에 강판을 놓게 되면 강판은 하중을 받은 반대쪽이 들썩거리고 이는 도로봉함재에 균열발생을 가중시킨다. 또한 강판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온도차가 발생하면 습기가 발생한다. 지지판으로 쓰인 강판 위에 190℃로 가열된 탄성봉함재를 도포하게 되면 강판의 표면은  습기로 뒤덮여 탄성봉함재가 접착이 되지 않을 뿐더러 내포된 강판을 부식시켜 썩게 만들고 탄성봉함재 신축이음부의 체적변이가 발생해 처짐이 발생한다.

 

보완대책

지지판은 차가운 성질의 소재를 피하고 슬래브의 요철 및 처짐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자재를 채택한다. 슬래브에 밀착된 지지판은 차량이 주행하면서 발생하는 하중을 슬래브로 분산 전달하여 신축이음부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공동기술등록 지하차도 주행면 신축이음 이지스조인트(특허 제10-1157063호 '도로구조물의 신축이음 구조 및 이의 시공방법') 공법제휴문의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