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 이지스조인트 단면도>
<그림2 일반봉함재 단면도>
지하차도신축이음 선정시 어느것이 좋고 나쁜지 모르시겠죠?
제가 알려드릴께요..
요즘 대세로 손꼽히는 공법은 유공관을 사용해서 물을 유도배수하는 공법입니다.
그런데 유공관을 사용해서 완벽하게 물을 유도배수 할 수 있는 기술 등록자가 바로 한국토지주택공사 와 이지스건설 이라는 것입니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아무리 우겨도 독도는 대한민국 땅이 확실하듯이 지하차도 신축이음에서 유도배수 기능을 가진 공법을 개발한 이지스건설이 원조이고 원천 기술보유자 입니다.
서두는 이것으로 끝내고 본격적인 비교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아래 비교표와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이지스건설로 연락주세요..
공법선정 사전검토 비교표
구 분 |
egis joint |
seal joint | |
공법개요 |
천연고무, SBS와 아스팔트의 합성물로 만든 개질 아스팔트. |
고무를 이용하여 SBS와 아스팔트의 합성물로 만든 개질 아스팔트. | |
재료성분 |
아스팔트, SBS, 무기충전제, 가소재, 천연고무, 연화제 등 |
아스팔트, 합성고무, 무기충전제 등 | |
단 면 도 |
|
| |
특허보유 |
ㆍ한국토지주택공사 공동등록 특허 |
ㆍ시공사 자체특허 | |
장 점 |
ㆍ포장층을 침투해 슬래브를 타고들어온 유입수 배출이 용이함. ㆍ보강섬유는 요철이 심한 슬래브와의 밀착이 용이함. ㆍ보강섬유는 습기를 포함하지 않아 부식없음. ㆍ유지보수 용이 하고 주행성이 좋음. ㆍ신축이음부로 침투하는 우수의 완벽차단 ㆍ공용중에 외벽방수층이 파손돼어 슬래브사이로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슬래브드레인을 통해 누수 완벽차단함. |
ㆍ포장노면과 연속성으로 주행성 양호 및 소음 감소 ㆍ자체의 탄성력으로 인한 충격흡수 양호 ㆍ부분 유지보수 가능 ㆍ시공 후 2시간 차량 주행 가능 | |
단 점 |
ㆍ습기가 있는 곳 시공불가능. ㆍ주변아스콘 포장체에 영향을 받음. ㆍ간접 가열식 융용용 특수장비 필요. |
ㆍ습기가 있는 곳 시공불가능. ㆍ슬래브를 타고 들어온 유입수 배출이 안됨.(겨울철 결로현상, 여름철 포트홀 발생) ㆍ주변 아스콘 포장재에 영향을 받음. ㆍ지지철판은 요철이 심한 슬래브와의 밀착이 안됨.(윤하중으로 인한 포장층 크랙발생 우려) ㆍ간접 가열식 융용용 특수장비 필요 ㆍ지지철판 부식 발생(체적변화로 처짐우려) | |
재시공 원 인 |
ㆍ신축이음부 접합부 포장층 포트홀 발생으로 같이 무너짐.(배수관리 중요함) |
ㆍ신축이음부 접합부 포장층 포트홀 발생으로 같이 무너짐.(배수관리 중요함) ㆍ지지부재와 슬래브와의 밀착이 안되면 지속적인 윤하중에 의한 신축이음부 크랙이 발생 | |
직접공사비 |
W=30 * T=8 기준 약 370,000원/m |
W=30 * T=8 기준 약 400,000원/m | |
검토의견 |
ㆍ지하차도 주행면 신축이음은 취약부로 공용중 주행차량의 충격, 온도변화에 따른 건조수축 적응성이 우수하고 방수 및 배수를 잘 갖춰 하자발생이 적은 제품을 적용하여야 함. ㆍ주행성 및 경제성이 양호하며 방수 및 배수는 내구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지관리 비용을 검토한바 egis joint의 적용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 ||
적 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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