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신축이음(JOINT)의 문제점
1. 〈배수의 중요성 및 문제점〉
비가오면 아스팔트 포장층으로 우수가 침투한다. 침투수는 종,횡단 기울기가 형성된 아래쪽으로 콘크리트 슬래브를 타고 흘러 신축이음 자리에 다다른다.
봉함재 신축이음은 완벽한 방수실현이 가능하므로 배수의 문제가 따른다. 신축이음부에 저장된 물은 결국 아스콘 표층으로 올라오게 되고 아스콘포장의 접착력을 약화시켜 포트홀로 진행, 차량 주행에 악영향을 준다. 또한 겨울철에는 결로가 형성되어 사고위험까지 내포하고 있다.
2. 〈지지부재의 중요성과 문제점〉
콘크리트 슬래브와 슬래브 사이는 대기온도에 반응을 보이는 콘크리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정한 간격을 비워놓는다. 이 공간을 신축, 팽창 유간이라고 하는데 지지판은 골재포설시 유간사이로 골재가 들어가 채워지는 것을 막아준다. 또 콘크리트 슬래브의 표면은 매끄럽지 못하고 요철이 심한데 요철이 있는 슬래브면에 강판을 놓게 되면 강판은 하중을 받는 반대쪽이 들썩거리고 이는 봉함재에 균열발생을 가중시킨다.
또한 강판은 차가운성질을 가지고있어 온도차가 발생하면 습기가 발생하는데, 지지판으로 쓰인 강판위에 가열된 봉함재를 도포하게 되면 강판의 표면은 습기로 뒤덮여 봉함재가 접착이 되지 않을뿐더러 내포된 습기는 두께가 4mm인 강판을 부식시켜 썩게 만들고 봉함재 신축이음부의 체적변이가 발생해 처짐이 발생한다.
▣ 이지스조인트(EGIS-JOINT)의 보완대책
1. 〈유도배수〉
침투수가 저장된 공간에 배수로를 설치하고, 만약 방수층이 파단났을 경우 지하에서 올라오는 용출수를 유도배수할수 있도록 슬래브드레인(유공관)을 설치한다.
2. 〈지지부재〉
지지판은 차가운성질의 소재를 피하고 콘크리트 슬래브의 요철 및 처짐을 수용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보강섬유(GLASS FIBER)를 채택한다. 슬래브에 밀착된 보강섬유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발생하는 하중을 슬래브로 분산 전달하여 신축이음부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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